팝업창 닫기
닫기

한독제석재단

재단 소개

비영리 공익법인인 한독제석재단

(주)한독과 창업주 故 김신권 회장님의 기부를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2006년 3월 출범하였습니다.

1964년 개관한 한독의약박물관을 편입하여 의약학 분야의 역사를 알리기 위한 의약박물관 운영,
의약학 분야 장학 및 연구 지원, 질병퇴치 및 소외계층 지원사업등 다양한 공익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한독제석재단
주요사업소개

HANDOK JESEOK FOUNDATION

01한독의약박물관 운영
한독의약박물관 운영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동서양의
의약유물 약 2만여 점을 수집, 보존,
전시해 알리고, 다채로운 교육프로그램
체험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02의약학 분야 장학 및 연구지원
의약학 분야 장학 및 연구지원

의약학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우수한 인재 육성을 위해
장학금과 학술연구를 지원합니다.

03질병퇴치 지원사업
질병퇴치 지원사업

치매예방캠페인 '기억다방', 당뇨환자를
위한 ‘당당발걸음', 인간문화재
검진 지원사업 등 질병퇴치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04소외계층 지원사업
소외계층 지원사업

아동 보호시설 및 노인 복지관 등
다양한 사회 복지시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박물관 운영사업

박물관 운영사업

우리나라 최초의 기업박물관이자 전문박물관의 효시인 한독의약박물관은 1957년 연합약품 김신권 사장(한독 창업주, 1922~2014)이 독일 출장을 갔다 하이델베르그의 독일약학박물관(Deutsches Apotheken- Museum)을 관람 후 큰 감명을 받아 사라져 가는 전통 의약학 관련 자료를 7년동안 수집하여 한독 창립 10주년 기념사업으로 1964년 4월 27일 ‘한독약사관’을 설립하였습니다.

지난 50년동안 몇차례 개칭과 이전을 통해 꾸준히 성장하였고, 2006년 3월 30일 비영리 공익법인인 한독제석재단이 설립되면서 재단에 환원되었습니다. 2007년 5월 16일 제석홀 추가 및 기존 전시실 리노베이션 공사 후 ‘한독제석재단 출범 및 한독의약박물관 재개관’ 행사를 개최하였고, 박물관 개관 50주년인 2014년에는 국립 고궁박물관과 합동으로 ‘조선왕실의 생로병사’특별전을 성황리에 개최하였습니다.

이후 2014년 12월 ~ 2015년 4월까지 다시한번 대대적인 박물관 리노베이션 공사를 진행해 우리 선조들의 의약 발자취를 되돌아 볼 수 있는 한국전시실, 동서양의 의약자료를 전시한 국제전시실, 한독의 역사와 문화를 보여주는 한독역사실과 건강과 삶을 예술작품으로 조명하는 생명갤러리, 한독 창업주 고(故) 김신권 회장의 기증품을 전시한 제석홀 까지 총 5개의 전시실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한독제석재단은 동서양의 의약유물 약 2만여점을 소장중인 한독의약박물관을 통해 의약학 분야 유물을 수집, 보존, 전시해 알리고, 다채로운 교육프로그램 체험의 기회를 제공, 이를 통해 생명과 삶을 되새길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박물관 운영사업
  • 박물관 운영사업 이미지
  • 박물관 운영사업 이미지
  • 박물관 운영사업 이미지

의약학 분야 장학 및 연구 지원사업

㈜한독은 ‘책임있는 기업은 사회적 가치관을 정립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신념에 따라
1961년 한독장학회를 설립해 의약학분야 대학 및 대학원의 우수한 학생들에게 국내 최고액의 장학금을 지급하였습니다.
한독제석재단은 ‘한독장학회’의 정신을 이어받아 2008년부터 의약학 분야 장학생과 연구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 규모
내용
구분 지원대상 지원금액 선발인원
장학금 가.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기타 재단 장학생 자격요건에 적합한 자
나. 의대 본과 2학년 / 약학대학 4학년 진학예정자
졸업시까지 등록금 전액 2명 / 의·약대 각 1명씩
연구지원금 주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는 의약학분야 연구자 각 2천만원 2명 / 의·약학분야 각 1명씩
역대 장학금 수혜자 명단- 2022년도
내용
구분 소속 이름 지원액
의대 인제대학교 하*훈 졸업 시까지 3년 장학금
역대 연구지원 수혜자 명단- 2022년도
내용
구분 소속 이름 연구과제명
의학부문 연세대 지헌영 연구과제 _ 신장 튜불로이드 기반 약물 안전성·유효성 평가 플랫폼 개발

질병퇴치 및 소외계층 지원사업

한독제석재단은 질병 퇴치 및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art_1557989607.jpg


치매 인식 개선 캠페인 ‘기억다방’ 사업 지원

기억다방은 2018년부터 서울시와 협약을 맺어 함께 진행하고 있는 치매 인식 개선 캠페인으로 경도인지장애 또는 경증 치매 환자가 바리스타로 참여하는 이동식 까페 ‘기억다방’을 통해 치매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전달하고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매년 진행되고 있습니다.

당뇨병 극복을 위한 당찬 발걸음 ‘당당발걸음’ 사업 지원

당뇨병 극복을 위한 당찬 발걸음 ‘당당발걸음’ 사업 지원

당당발걸음은 평소 혈당 관리의 중요성과 가장 흔한 합병증인 당뇨발(당뇨병성족부병변)의 위험성을 알리는 활동입니다. 발 보호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당뇨 양말, 당뇨 환자 전용 신발을 선물하고 있습니다.

주석 2019-11-07 1104200001.jpg


‘인간문화재 지킴이’ 사업 지원

나라의 살아있는 보물이라 할 수 있는 인간문화재의 건강을 살펴드림으로써 우리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자는 마음에서 시작되어 지난 2009년부터 전국 11개 병원과 협력해만 50~80세의 의료급여 수급을 받고 있는 인간문화재분들에게 매년 종합건강검진(짝/홀수년 격년제 검진)을 무상으로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석 2019-11-07 110420001.jpg


전립선 검진 사업 지원

도서, 벽지 등 의료혜택이 부족한 지역을 방문해 전립선 무료 검진과 함께 관련 건강 강좌를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전립선질환과 치료에 관한 의료진의 강좌를 시작으로, 배뇨검사, 전립선 특이항원 혈액검사, 초음파검사, 전립선암 검사 등각종 검사 및 진료상담 등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준비운동.jpg


아동복지관 및 아동복지시설 지원

가정에서 양육이 어려운 아동, 보호가 필요한 아동 등 관심과 사랑이 필요한 아동들과 함께 매년 다양한 활동을 하며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석 2019-11-07 11042001.jpg


그 외 다양한 사회복지시설 지원

노인 및 장애인 복지시설등 여러 사회복지시설에 봉사 및 다양한 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